할펜 잭 Jack Halpern 소개


할펜 잭은 일중한사전연구소(CJKI) 의 대표이다.일중한 사전소스의 주요 제공회사의 하나인 일중한사전연구소는 자연언어처리산업에 포괄적인 일중한/ 아라비아어의 사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사서 편찬의 전문가인 그는 16년간에 걸쳐 "신한영자전"을 편찬발행 하였고, 쇼와여자대학(동경)의 연구원 재직시는 한자 학습자 필수의 참고사서 편찬을 수차 책임지고 있었다.

40여년 일본에 거주하고 있는 그는 독일 출생, 연후 프랑스, 브라질, 미국등 6개국에 걸친 생활을 체험하여 왔다. 정열적인 다언어습득자이며 일본어와 중국어 사서 편찬의 전문가인 그는, 15개 언어 (그중 10개 언어에 정통)를 구사, 수십년간 언어학과 사서학 연구에 골몰하여 왔다. 또한, 이디시어 클럽의 창립자 및 책임자로서, 일본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의 모국어 이디시어을 가르쳐 주기도 했다. 그가 가장 즐기는 언어는 브라질 포르투갈어로서 유창히 말할수 있으며, "신의 모국어"로 간주하고 있다.

할펜 잭은 일본어 입력 시스템과 일중한 정보처리를 중심으로 한 20여부의 서적 편찬, 수십편의 기사, 논문 발표, 일본어와 일본문화에 관한 600여차의 강연, 수십차의 국제회의에서의 발표등을 정력적으로 진행하여 왔다.

여담으로, 할펜 잭이 가장 즐기는 스포츠는 일륜차 운동이다. 국제일륜차연맹의 창립자, 원 회장인 그는, 일본에서 일륜차를 제일 처음으로 제창했고, 현재 일본일륜차협회의 상무이사직을 수행하고 있는 등, 일륜차 운동의 보급에 30여년을 공헌하여 왔다. 지금은 케나(남미피리) 연주와 중국어, 세계어, 아랍어의 능력제고에 골몰하고 있다.